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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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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은 컴퓨팅, 통신, 접속 방식, 제공하는 콘텐츠 및 사람이 컴퓨터의 존재를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처리하는 특징인 5C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의

특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형태의 네트워크에서도 모든 서로 다른 기종및 기기 간의 연동을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다섯 가지 특징인

5ANY (Any time, Any where, Any entwork, Any device, Any service)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이것은

인터넷 기반의 근거리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지능형 단말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오브젝트 (Smart object)', 능동형 및 수동형 센서와 마이크로 컴퓨터와 연동된 지능화된 공간인

'스마트 스페이스 (Smart space)', 컴퓨터를 소지하거나 소지하지 않은 채 명령하지 않고 컴퓨팅 서비스를

받은 수 있는 일상 생활인 '스마트 라이프(Smart life)'를 실행하기 위한 기술 요소간의 유기적 결합과

융합을 통해서 가능할 수 있다.

 

첫째. Invisivle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수많은 컴퓨터와 기술이 주변에 편재되어 있으나 인간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이용자가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야 한다. 즉, 컴퓨터가 공기나 물처럼

주변에 존재하나 그 존재를 인식하지 않으면서 아주 자연스럽게 이용하게 되는 기술적 이상향을 말한다.

 

둘째. Connected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물리 공간의 모든 컴퓨터뿐만 아니라 컴퓨팅 기능이 내재된

모든 사물들을 서로 연결해야 한다. 따라서 마크 와이저는 컴퓨팅 접속이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질

것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PC와 워크스테이션이 사라질 것이라고 보았다.

 

셋째. Calm으로 이것은 차세대 컴퓨팅이 추구해야 할 근본 방향으로 제시 되었는데 우리의 관심이

주변에서 중심으로 쉽게 이동시키는 기술을 'Calm technology'라고 정의하였다. 향후 컴퓨터 기술은

인간 주변의 여러 요소들속에 보이지 않도록 컴퓨터들은 배치하고, 이를 통한 적절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집중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평온하고 조용한 컴퓨팅 기술이 구현될 것이다.

 

넷째. Real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실 세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으로 실존하지 않는 가상 현실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속하지 않는다. 가상 현실은 실제 세계를 체험하기 위해 전용 의복이나 장갑,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등의 장비를 착용하고 컴퓨터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터가 현실 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일상 생활에 통합되는 것으로 가상 현실과는 상반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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