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컴퓨터 그래픽의 응용 분야

반응형

컴퓨터 그래픽의 응용 분야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응용 범위는 일반적으로 2D 작업인가 3D 작업인가에 딷라 2차원 응용 분야와

3차원 응용 분야로 나누어진다. 2차원 그래픽 기술의 응용 분야는 평면에서의 디자인과 시뮬레이션,

천문 기상 자료의 영상 처리 등과 같이 이미지 처리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3차원

그래픽 기술의 응용 분야는 현실을 모사하는 데 많이 이용되어 왔고 앞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세계이다. 가장 흔하게 적용되는 3D 페인팅 분야의 렌더링과 CAD 분야를 비롯하여 3D 애니메이션, 가상

현실, 3D 디지털 만화영화, 멀티미디어 컨텐츠, 실시간 3D게임, 3D입체영상, 의료, 군사 훈련 시뮬레이이터,

엔터테이먼트 분야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1. CAD ( Computer Aided Design)

CAD란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어로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제도 등의 디자인 작업을 말한다. 활용

분야는 크게 건축·자동차·전기·기계·항공을 퐇마하는 공학 분야와 그래픽 디자인·실내 장식·광고 등의 예술

분야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CAD의 도입으로 이전에 설계자가 설계대 위에서 손으로 힘겹게 하던 일을

이제는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손쉽게 일하게 되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2. Presentation Graphics ( 그래프, 차트, 모델 )

여러 항목의 연관 관계를 표현할 때 사용하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료 분석도 가능하다.

예로는 기상도, 지도 제작 프로그램 등이 있다.

 

 3. 컴퓨터 그래픽

CG라고도 하는 컴퓨터 그래픽은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나 그림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이미지를 정지 화면, 동적 화면 등 디지털 화상으로 처리하는 정보 전달(Communication)을

위한 예술이다. 광고, 포스터, 영화, 프레젠테이션 등 모든 시각 디자인 분야를 총괄하는 광범위한 컴퓨터

그래픽 분야는 완벽한 저장 능력, 빠른 변형, 간단한 제작 능력 등으로 많은 부분에서 인간의 수고를

덜어주고 있다.

 

 4. 컴퓨터 애니메이션

디지털화된 대상을 조작하여 살아있는 듯한 동작을 구현하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영화나 연극이

제공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를 현실화시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분야이다.

 

 5. 시뮬레이션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 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모의실험 또는 모사(模寫)

라고도 한다. 물리적인 모형을 써서 하는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유명한 것은 풍동(風洞)을 써서 항공기의

비행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물탱크 안에서 배의 항해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하는 것 등이 있다.

오늘날의 자동차 운전자의 훈련용 운전석 모형, 비행기 조종사의 훈련용 콕피트(Cook-pit) 모형,

우주비행사 훈련용 캡슐 모형 등의 시뮬레이터가 많이 개발되어 안전운행을 위해 중요한 구실을 하고있다.

 

 6. 이미지 프로세싱

이미지 프로세싱이란 2차원의 사진, 그림 등을 스캐닝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고 이미지 리터칭하는

작업을 말한다. 영상의 질을 개선하는 등의 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을 할 경우에도 컴퓨터 그래픽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번호판 영상 재생, 지형 분석을 위한 위성사진, 천문학 관측 자료, CT(컴퓨터 단층 촬영기),

PET(양전자 단층 촬영기) 등에 사용된다.

 

 7. 웹 디자인

웹 디자인이란 21세기의 미디어인 인터넷을 바탕으로 웹이라는 기능에 디자인이라는 미적 감각을 표현한

작업 및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웹 디자인은 웹 기획 과정을 통해 웹 디자인의 설계를 하고, 포토샵과 플래시

등 다양한 컴퓨터 툴을 이용하여 인터넷 홈 페이지의 화면을 디자인, 제작,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8. 전자출판

전자출판이란 컴퓨터로 출판물을 조판, 편집 및 제작하는 것으로 종이출판 및 비 종이출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전의 출판문화는 대부분이 사람의 손을 거쳐 직접적으로 종이에 활자를

인쇄하는 과정을 거쳤지만,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복잡한 출판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간편하고 다양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자출판은 DTP(Desk Top Publishing)라고도

하는데, 주어진 원고를 컴퓨터나 주변기기를 이용하여 입력, 편집 레이아웃, 그래픽 디자인, 편집 디자인,

사진 이미지를 처리하고 수정한 다음 필름 원고를 색분해 출력하는 작업공정을 거쳐 각종 출판물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it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0) 2017.07.02
정보의 표현의 단위  (0) 2017.07.02
한글이 영어로 써질 때 그 이유와 해결 방법  (0) 2017.07.01
입력 장치  (0) 2017.07.01
기억 장치  (0) 2017.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