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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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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장치




컴퓨터에 자료를 입력하기 위한 장치를 말하며, Input System이라고도 한다. 인간이 정보를 해석하고

기억하는 방식과는 달리 컴퓨터는 0과 1로 정보를 표시하게 되어 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 도형,

목소리, 숫자 등의 자료를 읽어 들여 0과 1의 이진수 형태로 바꾸어 컴퓨터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활을 하는 것이 입력 장치 이다.

 

 1. 키보드

대표적인 입력 장치로 자판, 글자판, 글쇠판이라고도 한다. 타자기처럼 생긴 입력 장치로 한글,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비문자)와 12개의 기능키로 이루어져 있다.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영상 표시 장치(모니터)와

한 조를 이루어 입력된 내용을 확인하고 편집, 변형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을 그릴 때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문자 입력이나 모델링을 위한 수치와 좌표 등을 입력할때 사용한다.

 

 2. 마우스

모양이 쥐(Mouse)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컴퓨터 화면 위의 어떤 장소를 가리키거나, 그

위치로부터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입력 장치의 하나이다. 미국의 애플 컴퓨터사가

매킨토시의 표준 입력 장치로 개발한 후 기능을 향상시켜가며 컴퓨터 하드웨어의 하나로 널리 사용된다.

특정한 위치에 갖다 놓고 버튼을 누르거나(클릭), 버튼을 누른 채로 마우스를 끌고 다니거나(드래그),

버튼을 재빨리 두 번 연속하여 누르는(더블클릭) 등의 동작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3. 태블릿

태블릿은 특수판 위에 스타일러스트 펜과 같은 특수 광학 장치를 이용하여 좌표를 입력하는 장치로,

그림이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입력 장치이다. 태블릿은 마우스보다

섬세하고 표현이 자유로워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연필과 붓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4. 디지타이저

디지타이징 태블릿이라고도 불리는 디지타이저는 조밀한 점들로 구성된 표면위를 물체가 움직이는

자기장의 변화를 이용하여 좌표 위치를 입력하는 장치를 말하며 주로 설계도면 등을 입력할 때 사용한다.

 

 5. 조이스틱

스크린상의 점(Dot)을 이동시키는 데 이용되는 스틱이나 손잡이로 된 엽력 장치를 말하며 게임,

시뮬레이터, 로봇 조정 등에 자주 쓰인다.

 

 6. 광 펜

라이트 펜이라고도 하며 화면에서 나오는 전자빔을 인식하여 화면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빛을 화면에

직접 보내서 자료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펜 모양의 입력 장치를 말한다.

 

 7. 스캐너

사진, 그림, 스케치 등의 자료를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주는

입력 장치로, 문서의 정보를 읽어 들이는 스캐닝 유니트(Scanning unit)와 스캐닝 유니트를 문서의 여러

곳으로 이동시키는 구동 메카니즘, 그리고 이것들을 제어하는 전자회로부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캐너는 핸드 스캐너, 드럼 스캐너, 평판 스캐너, 슬라이드 스캐너 등이다.

 

  1) 핸드 스캐너

손으로 스캐너를 이동하면서 이미지를 입력하는 휴대용 스캐너로 스캐너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이미지가

스캐너보다 큰 경우 여러 번 훑어야 하므로 제대로 입력하기가 쉽지 않다. 또 스캐너를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이미지의 모양이 달라지므로 정확하게 입력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2) 드럼 스캐너

원고를 드럼처럼 생긴 유리 원통에 밀착한 뒤 초고속으로 회전시키면 고정 센서가 회전하는 원고를

투과한 빛을 감지하여 전체 이미지를 읽어내는 스캐너로 다른 스캐너에 비해 해상도가 높고 많은 양을

취급할 수 있는 반면 가격이 비싸다. 또 스캐너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넓은 작업 공간이 필요하다.

개인용보다는 미술 관련 화보집이나 사진집 등 고급 인쇄물을 취급하는 전문 컬러 출력소에서 주로

사용한다.

 

  3) 플랫베드 스캐너

탁상 스캐너, 또는 평판 스캐너라고 하며 스캐너 덮개를 열고 유리판 위에 원고를 엎어 놓으면 복사기처럼

빛이 유리판 아래를 훑고 지나가며 스캔하는 방식이다. 복사기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문서나 필름,

입체물 등 어떤 물체라도 스캔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격에 비해 해상도가 높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캐너이다.

 

  4) 슬라이드 스캐너

슬라이드 필름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스캐너로, 필름 스캐너라고도 한다. 일반 스캐너는 반사되는 빛을

읽어서 이미지로 변환한다. 따라서 빛을 반사되지 않고 통과하는 필름의 경우는 이미지를 얻을 수 없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것이 슬라이드 스캐너이다. 평판 스캐너보다 해상도가 높아 필름을 많이

다뤄야하는 사진가나 소형 스튜디오, 전문 출판용으로 적합하다.

 

 8. 디지털 카메라

눈에 보이는 장면을 디지털 저장 매체에 저장하여 카메라와 스캐너의 역활을 대체할 수 있는 입력 장치이다.

현실의 장면을 필름에 기록하지 않고 디지털 카메라에 내장된 디지털 저장 매체에 저장하여 스캐너를

통하지 않고 직접 컴퓨터에 디지털 이미지를 입력할 수 있다. 또한 현상 작업이 필요 없고 메모리 카드의

제사용으로 많은 경비와 시간을 줄일 수 있다.

 

 9. 터치스크린

사용자가 모니터 위에 표시된 그림이나 글자 등을 직접 손으로 눌러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를 말한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그래픽 작업 등은 불가능하며 은행이나 도서관의

자동화기기 등에 많이 사용된다.

 

 10. 터치패드

사용자의 손가락 움직임과 아래로 누르는 압력을 감지하여 동작하는 것으로 마우스를 대신할 수 있다.

주로 노트북 컴퓨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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