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

반응형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처음엔 “대박”의 꿈을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


모 회사의 광고처럼 “ 쇼핑몰 CEO가 되었다며? 나도 성공할 수 있구나~! ”  처럼


쇼핑몰 = 성공 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고 각종 매체에서는 젊은 CEO의


성공스토리만을 부각하여 방송 하면서 청소년의 장래희망이 쇼핑몰 CEO가 될 정도로


쇼핑몰창업의 심리적 장벽도 매우 낮아진 상태입니다.


더욱이 저렴한 비용으로 쇼핑몰을 제작, 제공하는 업체로 인해


무분별한 쇼핑몰창업을 부추기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대한민국 쇼핑몰시장은 포화상태에 따른


과열경쟁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쇼핑몰 현실 -

우리나라 자영업자 비중은 세계 1위 수준으로 

특이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자상거래 업종이 큰폭으로 증가

하여 최근 5년사이 5~6배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쇼핑몰 미래 -

지난 IMF 타격으로 많은 분들이 일자리를 잃고

창업으로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골목마다 닭집이 넘쳐났고 과열경쟁으로 인한 몰락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 쇼핑몰시장의 과열현상도

매우 우려할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일자리부족으로 인한 청년실업과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어 창업자 수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쇼핑몰시장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자의 무덤.


쇼핑몰 운영 중 가장 큰 부담은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바로 “마케팅”입니다.


하루에도 수십여 곳 신규 쇼핑몰이 오픈하는 상황 속에서 나의 쇼핑몰을 알려야하는 


부담은 쇼핑몰 운영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대부분 한정된 마케팅비용 속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쇼핑몰을 광고하기 때문에


쇼핑몰운영은 결국 마케팅전쟁으로 이어지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쇼핑몰 창업자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 내 쇼핑몰창업은 결국 네이버에 밥만 줬다 -

쇼핑몰 창업에 실패한 분들은 흔히 이런말을

합니다. “네이버에 돈만 퍼줬다”

국내 최대포털 “네이버” 에 광고를 진행했지만

마케팅비용만 날리고 쇼핑몰을 폐업하게 된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 쇼핑몰폐업 원인 1위 “마케팅” -

쇼핑몰 문을 닫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마케팅비용의 부담입니다.

수 많은 쇼핑몰이 동일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은 매번 높아질 수 밖에 없고

높은 비용을 감당하며 쇼핑몰을 운영하여도

매출이 받쳐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을 하면 할수록 빚만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방문자 때문에 마케팅을 중지할 수도 없는 현실.

결국 쇼핑몰 폐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밑 빠진 독 물 붓기.


과열경쟁으로 인한 마케팅비용 증가는 쇼핑몰 운영에 부담을 주는 원인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하지 못하고 돌려보내고 있는 “쇼핑몰”


즉. 전환율이 낮은 쇼핑몰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 방문자는 “ 돈을 주고 모셔온 손님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방문자를 통해 매출을 발생 시키지 못하면 마케팅 비용을 그대로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전환율이 낮은 쇼핑몰은 마케팅 부담을 가중 시키고 폐업으로 이끄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 하지만 현실은 -

쇼핑몰 창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사업으로 인식되어 왔고 

저렴한 쇼핑몰을 제작, 제공하는 업체로

인해 무분별한 쇼핑몰 창업자가 양산되고

있습니다. 



- 누구의 잘못인가? -

쇼핑몰창업의 화려한 모습만 보여준 매체.

저렴한 비용으로 쇼핑몰 제작, 제공에만

관심있는 업체.

인터넷 검색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

누구의 탓 인가요?




쇼핑몰 위기, 결국 내 탓이다.


쇼핑몰 창업자 연령은 10대부터 50대 이후까지 전 연령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쇼핑몰 폐업으로 이어지는 창업자 연령은 10-30대가 가장 높습니다.


취업에 필요한 스팩을 만들기 위해 위장창업을 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원인도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쇼핑몰창업을 하나의 사업으로 여기지 않고 


의욕만 앞서 창업을 서두르기 때문입니다.


쇼핑몰을 예쁘게 만들어 상품만 등록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거라는 안일한 생각은


창업자 연령이 낮을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 쇼핑몰창업은 -


쇼핑몰 시장을 분석하고 효율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략,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쇼핑몰제작을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