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란 무엇인가요?

반응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란 무엇인가요?





■ 개 념

 

온라인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 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활동을 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등을 포괄하는 개념

 

미니홈피,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 커뮤니티(카페ㆍ클럽) 등을 포함

 

*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어

 

■ 업계 동향

 

최근 SNS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광고, 마케팅 등 중요한 비즈니스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내부 조직 혁신 및 정부-시민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도 각광 받고 있음

 

2001년 서비스를 시작, SNS의 원조인 '싸이월드'가 2005년 일본 등 6개국 서비스 시도에 이어 2011년 11월 7개 언어로 세계시장에 재도전 의사를 밝힘(‘11.11)

 

■ 국내 SNS 이용자 현황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65.7%는 SNS 이용자이며 이용자의 29.6%가 업무용도로 이용하고, 모바일(스마트폰 포함)를 통해 SNS를 이용하는 경우는 5.8%로 나타남1)

 

* 전 세계 SNS 이용자는 약 14억 명 규모로 추정(2010.6 기준)

 

■ 국내 동향

 

최근 한나라당은 전기통신사업법 일부 개정안(‘사회관계망서비스(SNS) 차단법’)을 발의했다가 철회하기로 함(‘11.11)

 

시민 표현의 자유를 제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됨

 

* 개정안은 불법적인 통신·이용자의 요청·통신망의 보안과 혼잡해소 등 3가지 이유가 있을 때 접속을 원천 차단, 구체적인 내용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