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tv 시청률 조사방법

반응형

tv 시청률 조사방법


드라마나 오락프로의 흥행을 알수 있는 시청률은 우리나라 국민이

이 프로를 보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시청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시청률을 조사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조사는 방문조사와 전화면접조사로 세분화 될 수 있습니다

그 특성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시청기록을 스스로 작성하는 일기식과

비교하여 좀더 신뢰할수 있는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게 장점입니다

스스로 작성하는 경우 한계로 지적되는 집필, 질문이 공란으로 남는 경우나

우연적 오류로 인한 한계는 극복되지면 이 조사방법은 인간의 기억에서 비롯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자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인쇄된 작은 책자를 시청자에게 배포하여 노출기록을 작성하도록하는 조사를

일기식조사라고 합니다 다른 조사에 지해서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기억력에 의존한다는 점이 가장 큰 한계입니다

또 경험적으로 대표 집필자가 있어서 가족구성원의 기록을 한사람이

작성해 신뢰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부정직한 대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채널번호를 잘못기억한다든지 착각한다든지의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문맹자는 조사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수집과 처리를 하는데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 큰 단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미터조사가 있습니다 이 조사는 현재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이용형태를 사람의 기억에 의해서가 아닌

기계가 자동적으로 기록해 주는 법을 말합니다

미터는 오디미터입니다 이 기계는 시청행위를 자동적으로 기록하고

자료를 전화선을 통해서 본부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전송된 데이터는 빠르게 컴퓨터에 의해 산출 가능 합니다

하지만 개인 시청률이 기록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보완해서 피플미터가 나왔습니다

이는 tv에 부착된 장치를 이용해 누가 언제 어떤 방송을 시청하였는지

기록됩니다 시청패턴은 물론 인구통계학 자료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시청률은 광고비를 책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시청률 조사회사의 노하우와 한국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서 시청률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수 있습니다

반응형

'it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대폰 할부원금이란  (0) 2017.06.12
CPA마케팅이란  (0) 2017.06.12
CPS란 무엇인가  (0) 2017.06.11
비대칭형방식, 광랜 hfc  (0) 2017.06.11
큰수의 나눗셈  (0) 2017.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