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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형상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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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형상 모델링




3D 그래픽을 이용하면 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물체를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3차원 물체의 생성 과정은 ① 물체의 기하학적인 형상을 모델링(Modeling), ②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에

투영(Projection), ③ 생성된 3차원 물체에 색상과 명암 추가(Rendering)의 세 단계를 거친다. 모델링은

실세계나 상상 속에 존재하는 물체를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그 모양을 표현해 내는 과정이다. 모델링의

방법으로는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모델, 다각형 표면(Polygon Surface) 모델, 솔리드(Solid) 모델,

프랙탈 모델 등이 있다.

 

 1. 와이어 프레임 모델

물체의 골격만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모델링이다. 물체의 무게감이나 부피감, 실제감 등을

느끼기 어렵다.

 

 2. 솔리드 모델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장 고급스러운 모델링이다. 덩어리감으로 입체를 생성하며,

물체의 성격과 부피 등의 물리적 성질까지 알 수 있다.

 

 3. 다각형 표면 모델

기본적으로 형성된 와이어 프레임 위에 삼각형이나 사각형 같은 면을 입히는 방식으로 속은 비어 있고

겉면만 생성된 3차원 모델이다.

 

 4. 3차원 스캔에 의한 모델

실제 사람의 얼굴이나 물체를 스캐닝하여 모델링하는 방법으로, 3차원 디지 타이저와 3차원 레이저

스캐너가 있어야 한다.

 

 5. 프랙탈 모델

선 표시에서 면으로 변화하는 상태를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는 새로운 질감 묘사 모델링 방식이다.

해안선이나 혹성의 표면, 산, 구름 등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한 자연경관이나 형상 및 도면 등의

불규칙적인 성질을 가진 것들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Bryce 3D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6. 파티클 모델

일반적인 모델링 기법으로는 만들기 어려운 연기나 불, 수증기, 먼지 등의 미세한 부분을 작은 입자들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모델링 방법이다.

 

 7. 파라메트릭 모델

캐드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공식에 의해 직선, 곡선, 표면 등의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자동차, 항공기 등의 면 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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