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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 랜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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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 랜더링




랜더링이란 컴퓨터 그래픽에 그림자나 색체의 변화와 같은 3차원적인 질감을 더하여 현실감을 추가하는

과정이다. 감추어진 면의 제거(Hidden Surface Removal), 셰이딩(Shading),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반사(Reflection) 기법 등이 있다.

 

 1. 셰이딩

입체적인 물체에 음영을 표현하는 것으로 광원을 조정하여 방향감, 거리감 등을 결정한다.

 

  1)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기법

가장 단순한 셰이딩으로 면과 면 사이에 급격한 명함차가 생겨 입체물이 각진면으로 보이는 다각형을

위한 셰이팅 기법이다. 그래서 원과 같은 곡선 표현이 어렵다.

 

  2) 퐁 셰이딩(Phong Shading) 기법

가장 사실적인 음영을 부여할 수 있는 셰이딩으로 부드러운 곡선 표현이 가능하다. 물체의 각정에 전달되는

빛의 양을 계산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2. 텍스쳐 매핑

텍스쳐란 물체가 가지고 있는 표면 질감을 말하는 것으로, 입체물에 컬러와 셰이딩을 입히고 마지막에

질감 작업을 한다. 텍스쳐 매핑은 실제 사진으로 기하 모델의 표면을 에워싸는 기법으로 이미지

매핑이라고도 한다. 즉, 3차원 물체의 표면에 2차원에서 만들어진 그림이나 사진 등을 입히는 작업이다.

 

 3. 반사 기법

반사 기법이란 빛을 통하여 물체의 표면을 반사시키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반사(리플렉션) 기법과

광선 추적(레이 트레이싱) 기법이 있다.

 

  1) 리플렉션 기법

사물이 비추어지는 부분을 반사하여 사실감을 높이는 기법이다.

 

  2)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기법

빛의 경로를 모두 추적하여 렌더링하는 기법으로 가장 사실적인 영상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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