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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표현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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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표현 요소




 1. 픽셀(Pixel)

픽셀은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로 하나의 좌표에는 하나의 픽셀이 존재한다. 픽셀의 좌표계를 비트맵이

라고 부르며 픽셀의 위치틑 X, Y 축의 좌표계에 의해 한 점으로 표시할 수 있다.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다.

 

 2. 해상도(Resolution)

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몇 개의 픽셀 또는 몇 개의

도트로 나타냈는지 그 정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단위로는 1인치 당 몇 개의 픽셀(Pixel)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PPI(Pixel Per Inch), 1인치 당 몇 개의 점(Dot)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

를 주로 사용한다. 픽셀 또는 도트의 수가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정밀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해상도가

높을수록 데이터의 용량이 커져 결과적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진다. 또한, 해상도와 이미지 크기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이미지 크기가 클수록 해상도는 떨어지고, 이미지 크기가 작으면 해상도는 높아진다.

해상도는 그 용도와 방법에 따라서 픽셀 해상도, 이미지 해상도, 모니터 해상도로 나누어진다.

 

  1) 픽셀 해상도

픽셀 해상도(=비트 해상도)란 픽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색상의 수로, 1bit는 픽셀이 담고 있는 정보를

검정 과 흰색으로 나타낸다. 절대 픽셀 해상도인 8비트는 2^8인 256색상, 24비트는 2^24인 1,6777만

7,216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2) 이미지 해상도

이미지 해상도는 하나의 비트맵 이미지가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었는지를 뜻하는 것으로 크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떤 이미지가 72dpi라면 가로 1인치에 72개의 점과 세로 1인치에 72개의 점, 총 5,184개의

점(Dot 또는 Pixel)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3) 모니터 해상도

모니터 해상도는 한 화면에 픽셀이 몇 개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가로 픽셀 수x세로 픽셀 수>

로 나타낸다. 가령, 1,024 768은 가로 1,024개, 세로 768개의 픽셀로 모니터에 나타낸다는 표시이다. 같은

해상도라도 크기가 작은 모니터에서 더 선명하고, 큰 모니터로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므로 선명도가

떨어진다.

 

 3. 앨리어스(Alias)와 안티 앨리어스(Antl-Alias)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으로, 안티 앨리어스를 사용한 경우의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보다 훨씬 부드럽게 느껴진다.

 

 4. 디더링(Dithering)

제한된 수의 색을 섞어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기법으로, 현재 팔레트에 존재하지 않는 컬러를 컬러

패턴으로 대체하여 가장 유사한 컬러로 표현하는 컬러 모드 이다. 가령, 분홍색을 표현할 때 이미지의

픽셀을 모두 분홍색으로 쓰거나 두 가지 색상(빨강-흰색)을 연속적으로 표시하여 분홍색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디더링 모드를 이용하여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를 흑백 이미지로 바꿀 수도 있다.

 

 5. 하프톤(Halftone)

이미지를 다양한 크기의 쪼개진 점들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색다른 느낌의 효과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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