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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표현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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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표현 원리




컴퓨터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에는 크게 픽셀로 구성된 비트맵 이미지와 베지어 곡선의 형태로 된

벡터 이미지가 있다.

 

 1. 비트맵 방식 이미지 (Bitmap Image)

픽셀(Pixel;화소)로 이미지를 표현한 방식으로 래스터 이미지라고도 한다. 비트맵 방식은 확대해서 보면

모자이크 처리가 된 것처럼 이미지가 깨져 보이며 곡선 부분은 계단 현상이 일어난다.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들이 각각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해상도의 이미지일수록 작업 용량이 커지고, 확대 및 축소시

이미지의 질이 손상된다. 비트맵 이미지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페인터, 페인트샵 프로 등이 있다.

 

 2. 벡터 방식 이미지 (Vector Image)

점과 점이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선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베지어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

방식이다. 따라서 이미지가 확대되거나 축소되어도 이미지 정보가 그대로 보존되며 용량도 적다. 또한

벡터 이미지는 해상도 설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출력을 했을 때에도 비트맵 이미지와 달리 경계 영역이

깨끗이 출력되어 심벌이나 로고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등의 작업 시에 유용하다. 그러나 항상 절단된

면이나 선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비트맵 이미지처럼 사실적인 묘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백터 이미지

프로그램으로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리핸드, 코렐드로우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래스터 라이징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픽셀 방식의 이미지로 바꾸는 작업.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함께 사용할 경우

많이 사용한다.

 

벡터 라이징

픽셀 방식의 이미지를 벡터 방식의 이미지로 바꾸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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