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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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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개념




 [1] 컴퓨터 그래픽의 정의

컴퓨터 그래픽이란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말한다. 즉,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물체의 형상, 성분, 색체 등 각종 성분을 컴퓨터에 입력, 이미지 변환 작업을 통하여

제3의 영상을 만들어 내는 컴퓨터의 기술이다. 컴퓨터 그래픽은 종래의 도안이나 설계건축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것을 영화, 광고 산업, 컴퓨터 아트, 시뮬레이션, 산업디자인 등 예술과 산업분야 전반에 꿈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21세기의 표현 매체로 그 효율성과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은

정지된 화면과 움직이는 그림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인간의 아이디어로 그린 디자인을 입력해

주면 그것을 토대로 그림을 그린다.

 

 [2] 컴퓨터 그래픽의 특징

 

  1. 장점

   ① 디자이너의 감각과 창조성을 확대하여 무한한 이미지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② 상상의 세계를 시각화 하여 실존하지 않는 공간과 화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③ 3차원 물체를 수작업이나 모델을 이용하였을 때보다 더욱더 자유롭게 재질과 색체, 형태, 음영 등을

       마음대로 변형시키고 실제와 같은 표현이 가능하다.

   ④ 주변의 배경이나 대상물의 형태 및 색상 등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물감을 사용할 때 나타내는

       한계적인 색상이나 질감, 휘도 등을 의도대로 표현할 수 있다.

   ⑤ 제작물의 완성을 위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제작 시간을 단축시켜 기업의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⑥ 작성된 같은 종류의 모형을 동시에 대량으로 복사 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기억 매체를 이용한

        영구 보존이 가능하다.

   ⑦ 데이터의 전송 및 정보 교환이 쉽다.

 

  2. 단점

   ① 예술의 창의성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② 자연적인 표현이나 기교의 순수함이 없다.

   ③ 모니터의 크기에 제한이 있어 실제 크기와 큰 작업물은 한눈에 볼 수 없다.

   ④ 모니터의 컬럴와 인쇄 컬러가 동일하지 않아 출력 교정이 필요하다.

 

 [3] 컴퓨터 그래픽의 분류

 

  1. 2D(2-Dimension)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2차원적인 작업으로 높이와 폭의 2가지 축으로 표시된다. 즉, 평면으로 출력되는

모든 이미지나 도형 등을 총칭한다. 2D는 좁은 의미의 컴퓨터 그래픽을 말한다.

 

  2. 3D(3-Dimension)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3차원적인 작업으로 높이와 폭, 깊이의 3가지 축으로 표시된다. 즉, 3D는 면과 선,

공간으로 이루어진 그래픽으로 입체감을 생성할 수 있으며, 재질감을 부여하여 실제감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3D 그래픽은 거리, 방향, 높이 등이 존재하는 현실감 있는 세계이기 때문에 3D 기술은 현실을

모사하는 데 많이 이용되고 있다.

 

  3. 애니메이션(Animation)

4D라고도 부르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4차원적인 작업으로 2차원이나 3차원에

시간축을 더하여 움직임을 주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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