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케이블 인터넷의 서비스 간단한 상식

반응형

케이블 인터넷의 서비스 간단한 상식




1.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 인터넷 사업자

2. ONU [Optical Network Unit] : `옥외형 광송수신기`,

쉽게 가입자와 ISP간 인터넷 신호를 중계해 주는 장비라고 해 두자.

3. CELL : 하나의 `ONU`에 연결된 가입자 그룹으로 `광동축혼합망`의 기본 구성 단위이다.

위 그림을 왜 `광동축혼합망`, 즉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을 섞어 쓰는 망이라 부르냐면

쉽게 봤을때 ISP와 ONU까지는 광케이블을, ONU부터 가입자까지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한다고 보면된다.

(동축케이블은 TV뒤나 모뎀에 연결되는 굵직한 케이블을 말한다.)

그렇다면 케이블 인터넷에서 인터넷 속도 저하나 끊김 현상은 왜 발생되느냐라는 문제가 있다.

간단하게 하나의 ONU에는 당연히 연결 가능한 가입자의 수가 한정되어 있다.

당연히 그 한정된 가입자를 넘어서게 되면 속도저하, 끊김등이 발생된다.

`낮에는 괜찮은데 저녁만 되면 인터넷이 불안정해요~` 라는 경우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인터넷 사용량이 적은 낮시간대에는 정상 이용이 가능하지만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저녁시간에는

ONU 초과연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전송망은 다르지만 이러한 현상은 비단 케이블 인터넷 뿐만아니라

다른 인터넷 서비스에서도 동일하게 벌어진다.

어떤 회사의 인터넷이 나쁘다가 아니라

어떤 인터넷 회사이던지 지역적인 편차로 인해 좋고 나쁘고의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