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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및 오락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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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및 오락 분야




정보 통신의 발달로 텍스트 위주였던 정보에서 소리, 영상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포함한 정보

전달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오락, 영화, 학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1)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

멀티미디어(Multimedia)는 여러 가지를 뜻하는 멀티(Multi)와 문자, 소리, 영상 등과 같은 정보를

표현하는 미디어(Media)라는 두 단어를 합성한 것이다. 즉, 매체를 뜻하는 미디어를 정보 처리를

통해 디지털화한 후, 상호 작용기능을 부여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또는 미디어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는 정보 통신망과 컴퓨터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그 분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주문형 비디오

정보 사회에서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끼리 통신망을 통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통신망과 멀티미디어의 결합은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end)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였다.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는 달리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사용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매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소비자는 각종 영화,

드라마 등의 다양한 영상물을 원한느 시간에 편리하게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②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통신과 방송을 결합하여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새로운 개념의 방송 매체이다.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방송국에서느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콘텐츠들은 제공한다.

예를 들어 양방향 통신을 이용한 방송 서비스나 주문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일방적인 방송이 아닌

시청자가 마니아 및 동호회 등 여러 형태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에서는 주문형 비디오와 라이브(Live)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문형

비디오가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필요할 때 제공하는 데에 반해, 라이브는

생중계하는 것처럼 실제 일어나는 상황을 직접 인터넷을 통해서 동영상으로 서비스 한다. 그 밖에도

인터넷을 기본으로 하는 다양한 기술적 시도가 이어지며 발전되고 있다.

 

  ③ 전자책

전자책(E-Book)은 기존의 종이 서적과는 달리 책의 내용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 이를 볼 수 있는

전용 뷰어(Viewer)를 통해 컴퓨터나 전용 단말기로 읽는 디지털 온라인 전자 출판의 일종이다. 이는

저작물의 내용을 디지털 자료로 전자 기록 매체와 저장 장치에 수록한 후, 정보 통신망을 통해 컴퓨터나

가지고 다니기 편리한 소형 단말기로 그 내용을 언제, 어디서나 꺼내어 읽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오락

컴퓨터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게임이나 영화 등과 같은 오락 프로그램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① 컴퓨터 게임

컴퓨터 게임 산업은 1970년대 비디오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네트워크의

발달과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온라인 게임이나 롤플레잉 게임, 모바일 게임도 나타나게

되었다. 개인용 컴퓨터 게임과 온라인 게임을 비교해 보면,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여 게임이 진행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개인용 컴퓨터 게임의 경우는 사용자가 개인용 컴퓨터와 대전하는 것인 반면, 온라인

게임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람들의 상호 작용으로 게임이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②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영화나 광고 등에서 사물이나 인형들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그림 또는 그것을 만든느 기술을 말한다.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방법은 다양한데, 요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입체적이면서 현실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어 보는 사람에게 잔상 효과 때문에 이미지들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사람의 눈에 어떤 물체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초당 15프레임 이상 연속해서 바뀌어야 한다. 이에 같이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를 이용한 광범위한

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수작업으로는 할 수 없었던 가상의 장면을 제작할 수 있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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